최근 전기차가 충돌하여 순식간에 차가 연소하여 피해를 입는 사건들이 종종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전기차는 충돌사고 시에 다른 차에 비해 발생하는 화재 규모가 남다르다고 합니다.
과연 왜 그럴까요?
뉴스 및 기사에서는 배터리 셀, 배터리 팩과 같은 문제를 거론했는데요.
그러면 과연 배터리 셀, 배터리 팩이 무엇일지 한번 보겠습니다.
배터리의 하위 카테고리는 배터리 셀(Cell)입니다.
배터리 셀이란?
전기에너지를 충전이 가능한 리튬이온 배터리 전지의 기본 베이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극 (-) 극으로 분리하여 만든 배터리를 말합니다.
그다음 중간 단계에 있는 것은 배터리 모듈(Module)입니다.
배터리 모듈이란 배터리 셀의 묶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 외부로부터 배터리가 충격을 안 받게
설정하고 여러 외부 방해요인들로부터 하위 카테고리인 배터리 셀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을 합니다.
마지막 상위 카테고리는 배터리 팩(Pack)입니다.
일명 우리가 일컫는 '밧데리', '배터리', '전기 자동차 배터리'를 지칭하는 물건입니다.
최종적으로 우리는 배터리 팩을 만들어서 전기차 내부에 탑재시키는데 배터리 팩 속에는
배터리 셀, 베터리 모듈 말고도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 및 통제할 수 있는 장치를 부착하여 만듭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배터리 팩 안에 배터리 모듈이 있고, 배터리 모듈 안에는 배터리 셀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흔히 자동차를 생각하면 같이 딸려오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바로 연비 입니다.

전기차의 연비를 결정하는 것은 물론 차의 무게도 영향이 있겠지만
배터리 팩 안에 들어있는 배터리 셀에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능력껏 집어넣을 수 있는지
또는 이 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낭비 없이 사용되는지가 주요 요인입니다.
즉 배터리 셀이 전기차 혹은 전기자동차의 연비를 결정하는 중요한 결정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터리 셀 내부 에너지 밀도가 좋을수록 차의 연비, 즉 성능이 좋아지지만
충돌 사고 시에 스파크로 인해 발생한 작은 불꽃이 배터리에 닿게 된다면
밀도가 큰 만큼 더 큰 리스크인 화재, 폭발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 개의 배터리셀을 탑재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배터리 모듈, 팩이 있으면 좋지만
좋은 에너지 밀도가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고
화재로부터 셀을 보호하는 방법 또한 고안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및 배터리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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